본문 바로가기
약, 영양제, 보조제

아르기닌, 뭐길래 요즘 다들 먹는거야?

by 건강지킴이 고박사 2023. 2. 26.
반응형

아르기닌은 무엇인가?

아르기닌은 다른 말로 아르지닌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모든 생물체라면 가지고 있는 어느 정도 필수적인 아미노산이라고 할 수 있다. 아르기닌이 몸속에서 하는 역할은 간 안에 있는 암모니아를 없애기 위해 요소합성과정 간에 요소를 분해하는 역할을 해준다. 아르기닌은 이 외에도 뇌신경 세포나 산화질소등 새포나 채네에 필요한 성분들을 생성하는데도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조건부로 필수적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런 효과만 있다고 요즘 이렇게 핫할까? 분명히 다른 이유들이 존재할 것이다. 나도 주변 동료들이 섭취하는 것을 종종 목격하는데 그 사람들은 엄청난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고 해서 과연 아르기닌은 어떤 효과가 있는 것이길래 사람들이 열광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아르기닌이 몸에서 하는 기능

아르기닌은 일산화질소를 생성하는데 이것을 내피세포에서 만들어진 이완인자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강력한 혈관팽창을 만들어주는 물질이다. 그리고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게 해 주어서 심장질환들이나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때 생길 수 있는 질병과 질환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사람들이 왜 열광하는지 조금은 알 거도 같지만 이것만으로는 요즘의 아르기닌의 인기를 납득하기 어렵다. 그럼 직접적이고 조금도 이해하기 쉬운 일상생활에서의 효과들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아르기닌의 효능

운동성능 향상

물론 나는 속히 말하는 헬창은 아니지만 시간이 날 때면 운동하기를 좋아한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운동하기 전에 특히 30분 전 정도쯤에 아르기닌을 먹는 사람들을 요즘 들어 조금 보게 된다. 그런데 이제야 이유를 알게 되었다. 아르기닌이 몸에서 만들어내는 일산화질소가 운동할 때 근육에 전달되는 산소의 양을 더 많게 해 주기 때문에 산소에 대한 몸의 필요도가 줄게 되고 근육의 지구력이 높아지게 된다. 그 외에도 골밀도나 근육생성량에도 영향을 주고 지방감소에도 아르기닌을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성장호르몬이 많이 나옴

아르기닌을 먹으면 성장호르몬이 많이 나온다고 한다. 그런데 납득이 되는 것이 사실 아르기닌이라는 것이 성인들보다는 영유아에게는 필수적으로 필요한 아미노산이기 때문에 그러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짐작은 했다. 실제로 논문도 있다고 하니 신빙성이 많은 것 같다. 가장 효과가 좋은 섭취량은 5000-9000mg이라고 한다. 나는 아직 키도 더 크고 싶고 성장하고 싶은데 더 열심히 먹어야겠다. 

 

면역력이 좋아진다. 

아르기닌은 다른 아미노산들처럼 몸속에서 영양제의 역할도 하는데 림프구에서 면역 T세포의 생산량을 증가시켜 주는데 이것이 선천적 혹은 후천적인 면역력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한다. 그리고 면역세포에도 영향을 주어서 항체를 만든다. 그리고 몸속에 있는 노폐물들을 분해시켜 주는 대식세포활동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암세포에 대한 예방도 어느 정도는 가능할 것 같다. 그리고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기 때문에 면역력이 높아질 수밖에 없지 않을까 싶다. 

 

두피 모발 건강해진다.

아르기닌의 혈액순환 효과가 두피까지 가면서 두피에 혈관을 확장시켜 준다. 탈모가 두피에 혈액순환이 안되면서 산소가 없으면 생기는 것인데 그 모든 것에 효과가 있고 탈모만 막아주는 것이 아니라 모발이 강하고 부드럽게 만들어준다고  한다. 

 

 

 

아르기닌 부작용

위에 글만 보면 아르기닌은 거의 천하무적 만능약이다. 하지만 그럴 수는 없다는 것이 나의 학설이고 결국 아르기닌을 잘못복용하면 생길 수 있는 부장용에 대해 알아내게 되었다. 그럼 함께 어떠한 부작용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구역질, 설사, 복통

아르기닌은 하루 권장 섭취량이 정해져있다. 보통은 2000~4000mg인데 효과를 위해서 과다섭취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다. 권장량 이상을 섭취한다고 해서 몸에 더 좋은 영향은 없다. 비타민도 몸에 필요한 수치이상을 복용하면 그 이상은 흡수가 안되고 빠져나오는데 아르기닌은 권장량을 넘게 섭취하다 보면 소화기관에 영향이 갈 수밖에 없어서 구역질이나 설사 그리고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소 무조건 고함류 제품을 구매해서는 안된다. 본인에게 맞는 권장량만을 섭취해야 올바른 효과를 볼 수 있다. 

 

구내염이 발생한다.

아르기닌은 결국 조건부의 필수 아미노산이다. 잘못 복용하게 되면 아르기닌 외의 다른 아미노산들과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구내염이 발생할 수 있다. 절대로 과다 섭취를 해서는 안된다. 

 

저혈압이 올 수 있다. 

아르기닌은 우리 몸의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이에 따라서는 혈압이 낮춰질 수 있기 때문에 저혈압이 있는 사람들은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아르기닌 올바르게 섭취하기

정확한 하루 권장량을 지켜야 하고 자신이 아르기닌을 먹기에 적합한 몸인지를 점검하고 먹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 권장량은 2000~4000mg이고 천식이 있거나 심근경색이 있는 사람이라면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그리고 섭취를 할 경우에 운동전 30분이나 1시간 전에 섭취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한다.
 그리고 공복에 먹는것이 좋다고 한다.
정말 좋은 보조제인 것은 맞는 것 같는데 남들한테 좋았다고 하여 무작정 먹지 말고 꼭 본인 몸상태와 잘 맞는지 확인을 하고 섭취하기를 추천하고 싶다.
그럼 이상으로 아르기닌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반응형

댓글